솔직한 후기✍/장소

5% 당연히 넘는 요즘 예금 금리, 신기하게 생긴 요즘 은행 (feat. 노원역 국민은행)

안아파 2022. 11. 25. 22:49

 

진짜 오랜만에 은행을 찾았다. 작년에 내가 예금/적금 들 때만 해도 펀드 이율이 높고, 예적금은 너무 낮았는데 지금은 너무나 반대라서 대책을 마련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 내 펀드 수익률 눈 감아... 20% 이상 막 오를 때 해지했어야 하는데라는 뒤늦은 후회를 해본다🤣

 

은행 방문 목적을 조금 더 설명해보면,

  • 요즘 예금 금리가 궁금하다. 그렇게 많이 올랐다던데 저축은행 아닌 제1금융권은 도대체 얼마인지?
  • 만기된 펀드 하나를 해지해서 예금 혹은 적금으로 묶어보자!
  • 기존 적금, 예금도 해지해서 다시 만드는 게 더 이익 아닌가? 물어봐야지!

이상 3가지이다.

 

노원역 국민은행, 여기는 건물 자체가 KB 거 구만!

노원역 국민은행을 찾다가 KB국민은행 노원종합금융센터를 찾았다. 나는 그냥 가까워서 간 건데 건물 자체가 KB국민은행, KB국민카드 등 다 KB 계열사가 모여있었다. 신기하구만! 근데 안으로 들어가니 더 신기했다.

일단 1층에는 입출금만 가능한 창구와 커피빈이 있었고, 나처럼 예금/적금 등 업무를 하려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2층으로 가야했다. 2층에 가서 안내 직원분(스마트 매니저)이 알려주시는 것에 맞춰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데 오호라!

 

요즘 은행 이렇게 생겼구나!

여러분 은행 이렇게 생긴 거 아셨어요? 각 창구가 돔 형태로 완전 프라이빗하게 꾸며져 있다. 예전에는 칸막이 정도였는데 지금은 장난 아니다.

이 지점은 원래 9시~6시 운영 매장인데 (요즘 은행 맨날 4시에 닫아서 연차/반차 쓰지 않으면 갈 수 없어서 답답했는데 여기는 그렇지 않다) 지금은 9시 30분~17시 30분 운영하고 있었다. 근데 그래도 이 정도가 어딘가 싶었다. 4시에 닫는 건 직장인한테는 너무 심하다고요~

KB국민은행앱으로 보니 대기인원이 얼마 없어서 미리 번호표 안 뽑고 왔는데 생각보다 대기 시간이 매우 길었다. 안내 직원분도 오전에는 근무하는 은행직원이 많지 않아서 대기 시간이 길 수 있다고 이야기 주셨고 실제로 몇 분은 포기하고 돌아가셨다.

하지만 나는 4명 정도 대기고, 시간도 널널해서 기다렸다. 예상 대기시간은 15분이었지만 한...20~30분은 기다린 것 같다. 빨리 은행 업무를 보셔야 한다면 국민은행 앱으로 미리 상담 예약을 하시거나 번호표를 미리 뽑고 오시는 게 좋을 것 같다.

+ 국민은행 앱으로 예약 가능합니다! 앱으로 이체하시는 분들은 꼭 이용해보세요~

 

예금 금리가 5%가 넘는구나...얼마 전까지는 1%를 겨우 넘기더니!

내 번호가 되었고 노원역 국민은행에 온 목적에 맞게 은행 직원분과 상담을 시작했다.

나 : 요즘 예금 금리가 얼마나 되나요? 적금 금리는요? 만기된 펀드를 묶고 싶고 지금 아직 남은 것들도 해지하고 다시 가입해야 하나 고민됩니다.

은행원 : 현재 예금 금리는 5.05%입니다. 얼마 전까지는 조금 더 높았는데 금리 올리는 속도를 국가에서 낮추기 시작하면서 쪼금 낮아졌는데 그래도 높아요. 적금은 2% 대라서 목돈이 있으시다면 예금이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기존 적금을 해지했다가 다시 가입하는 건 권유하지 않습니다. 적금은 복리 개념이라서 이전에 가입하셨던 거랑 지금 다시 가입하시는 거랑 차이가 안 나실 거예요.

나 : 그렇군요...그럼 일단 예금 가입은 할게요! 적금은 그냥 둘게요. 지금도 맑은하늘적금이 가장 괜찮은 금리를 가진 상품인가요?

은행원 : 네, 맞아요
반응형

은행직원분 말을 100% 믿을 수는 없지만 일단 상담받은 거에 맞춰서 업무를 진행했다. 예금만 딱 만들기! 

굉장히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내 업무는 매우 간단하게 끝났다.

 

기존 적금 유지 vs 새로운 적금 가입, 뭐가 나은 걸까?

직원분은 유지가 더 좋다고 말씀 주셨지만 아직도 답은 모르겠다. 솔직히 계산해보면 될 텐데 귀찮은 것도 맞다😆 이런 거 귀찮아하면 안 되는데...😭 

 

아무튼! 일단 적금은 유지할 예정이고 예금 금리 상황을 조금 더 살펴보고 만기된 적금들은 모두 예금으로 묶으려고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내...아주 속 썩이고 있는 펀드들은 예전 같으면 그냥 오를 때까지 기다려야지 했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수준 이하로 떨어지거나 감안할 수 있는 수준으로 오르면 바로 처분할 예정이다. 현재 경제 상황 상 내년에 오를 확률은 없기에!

 

요즘 이런 상황들을 보면서 경제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렇다고 대단한 것부터 시작하면 내가 쉽게 포기할 걸 알기에 경제 관련 뉴스레터 2개만 매일 꾸준히 보고 있다. 이렇게 하나씩 늘려가면서 지식을 쌓아야지! 더 이상 돈과 경제에 무지할 순 없어😎 나는 진짜 돈에 무지했던 사람이라서 지금 이런 변화도 크다 느끼지만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겠다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아본다.

 

요즘 은행과 요즘 예금 금리 체험기는 끝!

+ 예약하지 않으면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것만 제외하고 노원역 국민은행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