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각🤗

실외마스크 해제 기준 정확히 알아보기 (지하철 역사, 테라스 카페, 놀이공원 등)

안아파 2022. 5. 1. 14:10

실외마스크 해제 기준 정확히 알아보기
(지하철 역사, 테라스 카페, 놀이공원 등)

 

5월 2일, 내일부터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화된다. 국가 권고사항은 사람이 1m 이내로 밀집해있거나, 본인이 위험군에 속한다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는 하나 이제는 의무사항은 아니니 본인의 선택에 달린 것 같다. 아무튼! 실외에 국한되어 의무가 완화된거라 조금 애매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실외마스트 해제, 전부 해당하나?

아니다. 실외에서 50인 이상 참여하는 집회의 참석자와 50인 이상이 관람하는 공연, 스포츠경기의 관람객은 실외 마스크 착용이 의무이다. 이는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점을 고려했다고 한다.

반응형

2. 실외/실내의 기준은 무엇인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실외'건축물의 네 개면 중 두 면 이상의 면이 열리고 자연 환기가 이뤄질 수 있는 공간(상황)을 말한다. 반대로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 실내 공간은 건축법상 '지붕이나 천장이 있는 공간'과 '사면이 막혀있는 곳'이다.

 

3. 테라스형 식당/테라스형 카페/야외 결혼식장/실외 지하철 역사/학교 운동장에서의 체육시간/실외 놀이공원 등도 그럼 모두 야외인가?

모두 "야외"에 해당하기때문에 마스크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야외 결혼식, 실외 놀이공원 모두 마스크 착용 없이 돌아다녀도 된다.

지하철 역사도 아래 왼쪽 사진처럼 야외면 쓸 필요없고, 아래 오른쪽 사진처럼 실내면 써야한다. 그런데 지하철 안은 무조건 착용해야한다. 그래서 국가에서 이야기하는 건, 실외 역사면 착용 의무는 없으나 지하철 승차 전 마스크 착용은 준비하고 있어야하고, 반드시 착용 후 지하철에 타야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게 맞긴 한데...잘 지켜질 수 있을지 좀 걱정은 된다😅)

 

4. 해외 실내외 마스크 착용 의무화 현황은?

질병관리청에서 공유한 국가(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싱가포르, 뉴질랜드, 일본)는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다. 하지만 실내는 아직 유지하고 있는 곳들이 많다. 

위드코로나,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첫발걸음인데 아직 미확진자이고 몸이 아팠던 경험이 있던 나와 같은 경우는 사실 걱정이 더 앞서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일단 의무가 해제되었으니 불안한 내가 더 조심하고 나라도 마스크를 잘 쓰고 손도 더 잘 씻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또 다른 반전 없이 위드코로나가 잘 시행되길 바래본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