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손의 해보기🤸‍♀️

주민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하기 (반려 당할 뻔...😅)

안아파 2021. 4. 20. 21:33

 

지난 보궐선거 글에도 썼었지만, 나는 매 선거 때마다 신분증이 있음에도 마스크를 내려서 얼굴을 보여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내 주민등록증이 고3 때라 오래되어서 그럴 수 있다는 건 알지만 내 눈에 보기엔 똑같은데...!🙄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닐장갑 끼고 체온 재고 그렇게 진행하는데 마스크를 벗으라고 하니 나는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그러면 왜... 비닐장갑을 끼는가, 왜 체온을 재는가😭. 그래서 큰 맘먹고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기로 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1. 정부24 공인인증서 로그인

www.gov.kr/mw/AA020InfoCappView.do?HighCtgCD=A01010&CappBizCD=13100000018&tp_seq=01#noaction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2. '신청하기' 클릭

3. 양식 작성하기

 ① 이름, 주민등록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 여부 기재 

 ② SMS 서비스 받을 건지, 점사 스티커 제공 받을 건지 체크하고, 증명사진 1장 업로드

 ※ 사진은 정해진 규격이 있다. 요즘 대부분의 사진은 고화질에 용량도 커서 아래 URL 기재해둔 것처럼 무료로 크기를 조절해주는 사이트를 통해 크기를 맞췄다. 이 과정이 아마 온라인 신청 과정 중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 같다.

www.iloveimg.com/ko/resize-image/resize-jpg

 

한 번에 여러 JPG 크기를 조절하여 시간을 절약하세요!

JPG 이미지 크기를 신속하게 조절하세요. 픽셀과 퍼센트를 지정하여 크기를 변경하세요.

www.iloveimg.com

 ③ 수령방법, 수령 기관 선택

 ※ 수령은 기본적으로 "방문 + 본인"만 가능하다. 수령 기관은 꼭 내 주소지가 속한 주민센터가 아니어도 되고, 집에서 or 회사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면 된다. 나는 집에서 가까운 다른 주민센터로 선택했다.   

 

4. 신청 과정에서 비용(5,000원)도 바로 결제되기에, 여기까지 하면 온라인 신청은 끝!

일반적으로는 20일 정도 소요되고, 방문 수령하라는 문자를 받으면 찾으러 가면 된다.

 

5. 그런데 나는...🤣 온라인 신청한 날, 전화와 문자를 받았다. 내용은 "이전 사진과 제출한 사진이 너무 달라 본인 확인이 어려워서 본인이 직접 와서 신청하지 않으면 불가하며, 반려 처리될 예정"이라는 내용이었다. 나는 고3 때와 동일한데 왜...왜 또 이런 일이...라고 생각하며 담당자분과 통화를 하였다.

 

담당자 분 :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나 : 죄송한데 제가 평일에는 회사 근무 때문에 방문하기가 어려운데 다른 방법이 없나요?

담당자분 : 그러면 가지고 계신 다른 신분증을 사진으로 촬영해서 메일로 보내주시면 그걸로 증빙할 수 있습니다. 이게 사람이 판단하는 게 아니라 기계가 일치율이 떨어진다고 판단해서 다음 단계로 넘길 수 없게 되어있어서 증빙할 수 있는 무언가를 저희가 입력해야 합니다. 혹시 다른 신분증 있으세요? 

나 : 네, 그럼 운전면허증 보내드릴게요.

담당자분 : 네, 그럼 그거 보내주시면 처리해드릴게요.

 

"기계"가 같은 사람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거부했다니...😆 충격적이었지만 운전면허증을 보내드렸고, 다행히! 확인 잘되었다고 연락을 받았다. 그리고 추가적인 안내 사항! 내가 속한 지역 주민센터 수령이 아닌 다른 주민센터로 선택했기 때문에 발급 후 1달 이내 찾아가지 않으면, 원래 속한 주민센터로 이관된다고 하셨다. 

 

6. 4월 1일에 신청하였고, 4월 19일에 수령하라는 문자를 받았다. 19일 정도 소요되었으니 안내된 20일에 맞춰서 처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주민센터는 9시에 오픈을 하기에 출근하기 전에 방문하였다. 이렇게 이른 시간에 처음 가보는데 어르신들이 이른 아침부터 많이 오셨다. 나는 50분쯤 도착하였고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다가 9시 정각에 첫 민원인(?!)으로 주민등록증을 수령하였다. 절차는,

 ① 지문 확인

 ② 수령 확인 문서에 서명

이렇게 간단했다. 혹시 지문까지 확인 안 되는 거 아니야...걱정했는데 다행히 한 번에 잘 되었다😊. 이렇게 나는 새 주민등록증을 받았다. 

지문을 확인하는 기계와 주민등록증 사진에 대한 가이드

 

전체적으로 간단하고 쉬운 프로세스였는데, 사진 때문에 고생을 했다. 내 친구들은 이 에피소드를 들으며, 기계도 내 모습을 인식하지 못했다며 놀렸지만😝 드디어! 새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아서 기분이 좋았다. 다음 선거 때는 마스크 벗지 않아도 되겠...지?🙄